병원 MRI, CT 찍어도 머리에는 이상없다, 원인없다, 진통제나 신경과 두통약도 효과없는 만성 두통, 편두통은 턱관절, 턱신경통 의심해봐야 합니다.
진통제 먹어도 효과없는 만성두통/편두통, 머리 아닌 근육통이 전체 질환자의 90% 이상입니다.
  • 통증이 한 번 발생하면 두통/편두통은 신경이상 문제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면서 이마, 뒷머리, 눈 주변, 코 주변까지 지끈지끈 욱씬욱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 심한 때는 빛, 소리전조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구역와 구토, 메쓰거움을 동반하며 손팔저림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어렵기도 합니다.
  • 근육긴장과 신경이상이 복합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만성두통/편두통은 쉽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두통/편두통 때문에 머리가 아파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한쪽 머리가 더 아프면서 눈, 귀, 이마, 턱, 목, 어깨통증까지 겪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두통/편두통은 뇌 속의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병원에 가서 CT나 MRI 검사를 통해서 머릿속에 대한 이상 검사를 받아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CT, MRI 검사 전 통증이 근육 때문에 발생하진 않았는지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두통/편두통이 심한 분들은 양쪽 관자놀이 측두근을 꾹 눌렀을 때 강한 근육통증을 느낍니다. 우리는 어금니를 꽉 깨물면 턱근육 뿐 아니라 측두근에도 같이 힘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근육의 통증으로 인해서 두통/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 근육은 쉽게 풀어지지 않습니다. 통증이 한 번 발생하면 두통/편두통은 신경이상 문제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면서 이마, 뒷머리, 눈 주변, 코 주변까지 지끈지끈 욱씬욱씬한 통증으로 괴롭히게 됩니다. 심한 때는 빛, 소리전조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구역와 구토, 메쓰거움을 동반하며 손팔저림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어렵기도 합니다. 따라서 머리에 문제가 없는 만성적인 두통/편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근육통증을 없애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답은 신경에 대한 문제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경차단술을 할 경우에 턱의 신경이 이완되면서 두통/편두통이 치료가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신경차단술로 치료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첫째, 통증이 너무나 심해서 진통제를 먹어도 두통/편두통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둘째, 장기간 동안 통증이 지속되는 분 셋째, 신경과 약을 먹어야 할 정도로 심각한 통증이 있는 분 넷째, 병원에서 CT, MRI 검사를 받아도 이상 없음 진단을 받는 분들은 신경차단술이 그 해답입니다.
    ‘매일 두통일기’를 써보세요.
    생활습관 꼼꼼히 기록해두면 두통치료의 해법 찾을 수 있다.
    두통/편두통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두통일기를 매일 써보시라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두통일기는 머리를 아프게 하는 원인을 파악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검사를 해도 원인이 없는 두통을 앓는 이들이 대부분이고, 종류도 부비동두통, 군발성두통, 긴장성두통, 편두통, 경추성두통 등으로 다양합니다. 그리고 두통치료가 더욱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는 단 1가지 증상만 나타나는 두통을 겪는 경우는 드물고, 음주, 카페인, 인공감미료, 발효음식, 잠을 너무 많이 잤거나 불면일 때, 특정한 냄새, 햇빛, 소리에 노출되었을 때, 잘못된 자세나 습관,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거나 악화 요인이라는 사실입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변화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매일 두통일기를 써서 나의 두통/편두통이 일상생활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알 수 있다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두통/편두통 유발습관까지 알아내서 나쁜 습관을 바꿀 수 있다면 최소한 두통을 줄이거나 또 완전하게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에 있는 두통일기를 매일 써보시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두통일기, 원인없는 두통/편두통 원인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두통일기는 음식, 음료수, 수면, 운동, 자세 등 나의 생활전반과 정기적으로 두통/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잠재적 습관까지 파악하기 위해서 쓰는 것입니다. 목, 척추,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생활자세, 물섭취량, 수면중에 무의식적으로 하는 이갈이/이악물기 습관 등이 있는지를 주의 깊에 살펴보게 됨으로써 내가 겪고 있는 두통의 원인과 패턴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두통일기는 생활습관을 점검,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만성적인 두통을 원인치료하고자 할 때 의사와 공유하면 원인 모르는 두통 치료에 특히 유용하리라 봅니다. 음식 알레르기, 호르몬 불균형, 수면장애, 약물 부작용, 그리고 이갈이, 이악물기는 두통/편두통을 유발하는 강력한 원인으로, 두통치료병원 또는 치과 턱관절 병원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두통일기 작성방법
    하루에 두 번, 1~2주 동안 두통일기를 메일 씁니다. 나의 두통은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예를 들어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와 두통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네) 최소한 1 주일간의 일상생활을 파악해 두통이 발생할 당시를 자세하게 기록하세요. 그런 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두통일기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 두통이 어떤 때 발생합니까?(매일, 업무 중일 때에만, 운동 후나 컴퓨터를 오래 하면 등)
    • 두통이 발생했을 때 어떤 것을 먹었나요? 식사를 거르고 안했나요?
    • 두통 발생 전날에 수면은 어땠나요?
    • 두통 발생 전날 물은 충분히 마셨나요?
내가 잘 모르는 나쁜 생활습관이나 저조한 몸 상태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두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일반적인 조언들을 읽은 다음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예를 들어 근무시간이 끝나면 항상 두통이 있고, 컴퓨터 앞에서 쉬지 않고 오래 일했다면 앉은 자세를 바꿨을 때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또 책상에 오래 앉아 있지 말고 일어나서 휴식을 취하거나 자주 걸어보세요. 1시간에 한 번씩 알람을 맞춰 놓고 꼭 휴식과 걷기를 해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두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호르몬, 약물 치료, 복잡한 삶의 문제 또는 수면장애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두통일기를 써서 일상습관, 행동에 따른 통증 변화를 알면 더 빠르게 근본적인 원인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통/편두통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두통을 치료하러 병원에 갈 때는 이 일기를 가지고 가세요. 물론 루이빈치과에 오실 때도 꼭 가지고 오세요. 두통일기는 의사가 알 수 없는 환자의 습관이나 두통 원인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의사와 상의없이 처방받은 약제 또는 교합의 문제, 호르몬 치료 등을 하지 마세요. 만약 위에서 얘기한 내용들이 두통을 더 심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의심한다면 루이빈치과에서 정밀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 생활습관이 만성통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는 것이 치료의 열쇠입니다. 두통의 근본적인 신체적 원인이 있더라도 일상생활 습관에 따라서 두통이 강도와 빈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내 몸에서 무엇인가 변해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두통일기를 매일 써서 나의 일상적인 습관과 행동, 선택에 따른 통증 변화를 주의 깊게 살핀다면 더 빠르게, 장기적으로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술 상세설명 읽기 셀프테스트